전체방문자수 : 0명
UPDATED. 2024-04-10 03:25 (수)
[정읍] 민주평화당 현장 최고위원회 전북에서 개최
상태바
[정읍] 민주평화당 현장 최고위원회 전북에서 개최
  • 변재윤 대표기자
  • 승인 2019.03.2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 대선공약 이행 및 군산 고용위기지역 연장촉구

[정읍시사] 민주평화당이 3월 20일 오전 9시 30분 전북도당 사무실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갖고 전북희망연구소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날 정동영 대표를 비롯한 김종회 도당위원장, 유성엽 수석최고위원, 김광수 사무총장, 조배숙 전대표, 박주현 수석대변인과 임정엽 전북도당 위원장 내정자 등 당직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군산 고용위기지역 연장을 촉구했다.

또 최고위원회의 후에는 전북도당 부설 전북 희망연구소(소장 박주현 의원) 현판식을 가졌다.

당에 따르면 연구소는 새만금 등 전북의 미래발전을 위한 전북도당 차원의 씽크탱크 역할을 수행에 나갈 계획이다.

모두 발언에서 정동영 대표는 “금융중심지 자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공약으로 반드시 약속을 지켜야 하며 오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참여하는 전라북도 당정협의회가 진행되는 만큼 대통령의 공약사항을 지킬 의사가 있는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 부산의 눈치를 보느라 우물쭈물하고 있는데 부산은 이미 제2금융중심지로 지정돼 자기 몫을 가지고 있음에도 제3금융 중심지 지정에 대해 딴지를 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3월말로 공개하기로 돼 있는 용역보고서를 은폐하지 말고 즉각 공개하고 금융중심지를 즉각 지정하라”고 촉구했다.

이외에도 “군산은 전국에서 가장 불행한 도시가 됐으며 교용위기지역을 즉각 연장하고 정부는 군산문제 해결을 위한 민주평화당의 대안을 즉각 받아들여 정책적인 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호정공원 사업관련 도의원의 개입에 대해서도 “전라북도의 정,관,업의 썩은 냄새가 진동하고 있다”며 시민단체와 정치권의 문제제기에 대해 부실 수사 또는 은폐가 되지 않도록 정,관,업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를 촉구하였다.

유성엽 최고위원은 “연동형비례대표제가 급물살을 타고 있고 반드시 도입되어야 할 선거제도이지만 호남 또는 전라북도의 지역구 의석이 다른 시도에 비해 현격하게 많이 줄어드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명한다”며 “지역구 의석의 대폭 축소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대안이 반드시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북발전의 청신호 한가지와 우려되는 문제가 있는데 청신호는 전북대학교에 약학대학 신설이 1차 관문을 통과해 최종 심사를 남겨놓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며 “끝까지 최선을 다해 전북도민과 전북대학교의 숙원이 풀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면서 “한가지 우려스러운 부분은 상산고의 자사고 폐지에 대해 도민들의 염려와 걱정이 많고 김승환 교육감의 독선이 전라북도 교육을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며 “문제는 전북 교육발전을 위해 진정으로 무엇이 필요한가를 고민해야 하기에 상산고의 자사고 폐지 저지를 위해 전북출신 국회의원들은 오늘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새만금 태양광발전사업의 추진은 새만금 개발을 20년 연장하겠다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로 보인다”며 “새만금 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재검토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주현 의원은 “선거제도 개혁에서 전북 또는 호남의 지역구가 축소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민주평화당이 개혁에 앞장서 왔으나 계속해서 손해를 보고 있다. 오늘 전북희망연구소 개소를 계기로 전라북도에서 더불어 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이 선의의 정책 경쟁을 통한 전북발전을 견인을 해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회 전북도당 위원장은 “교육의 문제는 백년대계인데 김승환 교육감이 추진하는 상산고의 자사고 폐지 움직임은 잘못 선택한 방향으로 충북에서는 자사고가 없어 자사고를 지정해달라는 청원이 있는데 반해 전라북도는 있는 자사고 마저 폐지하려는 것은 전북도민들의 의견에 반하는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상산고도 전북도민들의 염원과 지역인재양성이라는 차원에서 선발인원의 50%를 전북출신으로 선발해야 도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더불어 김 위원장은 “혁신도시가 금융 중심지로 지정되어 발전하려면 김제시 용지면의 축산단지에 대한 해결책이 반드시 나와야 하며 용지면민들의 정주여건개선과 축산단지의 현대화 사업은 피해갈 수 없는 필연인 만큼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 환경부, 농림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방안에 대한 대책을 만들어 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조배숙 의원은 “연동형비례대표제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많다며 지역구 축소에 대한 대안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외국의 경우 면적, 중앙과 지방의 격차, 고령화 등을 고려해서 지역구 의석을 정하는 만큼 인구만을 가지고 지역구 의석을 정하는 것은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정부정책을 시행함에 있어 무능과 오만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제 국민들이 회초리를 들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4.3 보궐선거에서 민주평화당 후보가 당선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주문과 함께 금융중심지 정주여건 개선 요구와 자사고 폐지와 호정공원 현직 도의원의 개입에 대한 심각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김승환 교육감의 자사고 폐지정책 재고와 최찬욱 의원의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최고위원회 말미에 김광수 사무총장은 성명서 발표를 통해 전북 제3금융 중심지 지정 대선공약을 즉각 이행할 것과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 조속히 개최할 것,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전북 제3금융 중심지에 대한 입장을 당당히 밝힐 것, 산업은행 수출입은행을 전북으로 이전할 것, 4월 4일 만료되는 군산 고용위기지역 기간을 연장하라고 주장했다.

제3금융 중심지 지정에 관한 전문가 브리핑에서 전주대학교 정희준 교수는 전북 금융 중심지의 지정의 필요성과 지정 타당성에 대해 국민 노후를 책임지는 기금운용 효율성제고를 위한 연관 금융산업 집적화가 필요하고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민영 연금 등을 포괄하는 연기금운용 생태계 형성을 위해 제3금융 중심지 지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북 희망연구소 개소와 관련 박주현(국회의원) 연구소장은 “전북의 미래발전에 대한 비전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전라북도와 새만금의 발전을 선도에서 견인하고 2020년 총선에서의 승리를 도모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이 담보되는 싱크탱크역할을 담당할 기관으로 전북도당 산하에 전북희망연구소를 설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북의 향후 비전에 대해서는 전북과학기술원 설림 추진, 전주실버시티 조성, 제3금융 중심지 지정, 새만금항을 세계적인 식품무역항으로 조성, 전주, 익산, 완주를 포함한 전주광역시 추진 등 5대 비전을 제시했다.

당일 현장 최고위원회와 전북희망연구소 현판식을 마친 정동영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은 중흥아파트 현장으로 이동해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 중흥아파트 유강수 입주자 대표 등은 노후 아파트 개보수 등 정부차원의 지원대책이 절실하며 정치권에서 적극적으로 노후아파트 개보수문제에 대한 지원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